M PARK

뉴스

차에 대한 새로운 소식과 궁금증을 해결해 드립니다.

뉴스

지금은 SUV 시대! 럭셔리 브랜드가 만든 SUV들
  • 조회수 1699
  • 등록일 2020.02.11


 

안녕하세요, 대한민국 No.1 중고차 매매단지 엠파크 포스트지기입니다. 최근 자동차 시장에서 가장 핫한 장르는 단연 SUV입니다. 높고 넓은 차체에서 오는 운전 편의성과 뛰어난 거주성, 과거에 비해 세련되고 스포티한 디자인과 세단 못지않은 우수한 주행성능까지 두루 갖추면서 말 그대로 자동차 업계의 '대세'로 자리잡고 있는데요. 심지어 세계 최대 시장 중 하나인 미국에서는 SUV와 픽업트럭이 전체 신차 판매량의 70%를 차지할 만큼 인기가 높습니다.


자동차 회사들은 이런 트렌드에 발맞춰 앞다퉈 SUV 신차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대중차 브랜드나 프리미엄 브랜드들은 이미 라인업 대다수를 SUV로 채워넣고 있습니다. 오랫동안 스포츠카나 고급 세단만 만들던 회사들도 대세에 따라 SUV를 출시했거나, 출시 준비 중인데요. 오늘은 수억 원을 호가하는 럭셔리 브랜드들의 SUV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포르쉐 카이엔


90년대 들어 미국 시장에서 SUV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이전에는 승용차만 만들던 여러 회사들이 SUV 개발에 뛰어들었습니다. 메르세데스-벤츠, BMW 등 프리미엄 브랜드들이 사상 처음으로 SUV를 만드는 '파격'을 시도하는 가운데, 이전까지 정통 스포츠카 제조사로 꼽히던 포르쉐가 첫 SUV '카이엔'을 만든 것은 엄청난 충격으로 다가왔습니다.

이전까지 스포츠카만 만들던 포르쉐가 SUV를 만든다는 소식이 알려지면서 골수팬들의 엄청난 반발을 불러왔고, "포르쉐 브랜드에 대한 모독"이라고 맹비난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결과적으로 카이엔은 대성공을 거둬 포르쉐의 중요한 수익원이 됐고, 오늘날까지도 포르쉐가 다양한 스포츠카를 만들 수 있는 원동력이 됐습니다.

어쨌거나 럭셔리 SUV 시장을 처음 개척한 카이엔은 이후 여러 회사들이 SUV 개발에 대한 확신을 갖게 만들었습니다. 2002년 1세대 모델이 처음 출시됐으며, 현재는 3세대 모델이 시판 중입니다. SUV다운 실용성과 포르쉐 특유의 주행성능을 모두 놓치지 않으면서 가장 사랑받는 럭셔리 SUV로 자리매김했습니다.



랜드로버 레인지로버


럭셔리 SUV 하면 랜드로버를 빼놓을 수 없습니다. 오늘 소개할 다른 회사들이 '새로운 장르'로서 럭셔리 SUV를 만들기 시작했다면, 랜드로버는 오래 전부터 SUV 전문 브랜드로 성장해 왔다는 점에서 큰 차이가 있습니다. 특히 랜드로버의 최상급 모델, 레인지로버는 흔히 '사막의 롤스로이스'라고 불릴 만큼 호화로운 SUV로 정평이 나 있습니다.

원래 군용차 제조사로 시작한 랜드로버는 교외 지역에서 사냥, 승마 등 여가를 즐기는 영국의 귀족들을 위한 4륜구동 럭셔리 카 수요가 있다고 판단, 1970년 레인지로버를 처음 선보였습니다. 이후 오랫동안 레인지로버는 최고급 SUV의 대명사로 여겨졌고, 현재는 기함인 레인지로버 외에도 차체가 더 작은 레인지로버 스포츠, 레인지로버 벨라, 레인지로버 이보크 등 여러 동생들이 추가되면서 랜드로버의 핵심 라인업으로 자리잡았습니다.



마세라티 르반떼


이탈리아의 마세라티는 오랫동안 모터스포츠에서 활약했으며, 강력하고 매력적인 스포츠카로 유명한 회사입니다. 2010년대 들어 회사가 급성장하면서 기존의 스포츠카 외에도 스포츠 성향의 다양한 모델들로 라인업을 확장하기 시작했는데요. 르반떼는 그런 마세라티의 첫 SUV입니다.

2011년 프랑크푸르트에서 공개된 '쿠뱅' 콘셉트카를 바탕으로 하며, 기블리·콰트로포르테 등 다른 마세라티 승용 모델들과 같은 설계를 공유해 안락하면서도 본연의 강력한 퍼포먼스를 지녔습니다. 특히 마세라티는 아름다운 배기음으로 유명한데요. 르반떼 역시 SUV임에도 근사한 배기음을 내 '가장 멋진 소리를 내는 SUV'로 꼽히기도 합니다.



벤틀리 벤테이가


벤틀리는 세계적으로 손꼽히는 럭셔리 카면서 동시에 퍼포먼스도 포기하지 않는, 독특한 성격의 브랜드입니다. 벤테이가는 그런 벤틀리가 2015년 첫 선을 보인 럭셔리 SUV입니다. 2012년 공개된 'EXP 9 F' 콘셉트카를 바탕으로 디자인됐으며, 폭스가벤 그룹 산하의 여러 럭셔리 카들과 같은 MLB 플랫폼을 공유합니다.

벤테이가는 스포츠카 제조사를 넘어 럭셔리카 제조사들의 SUV 경쟁에 불을 붙인 첫 모델이기도 합니다. 때문에 앞서 소개한 차들과는 차원이 다른 고급스러움을 자랑하는데요. 고급 가죽과 우드는 물론, 고객이 원한다면 천연석을 깎아 만든 내장재를 두를 수도 있습니다. 8기통과 12기통 엔진이 제공되며, 우리나라 판매 가격은 2억 8,500만 원부터 시작합니다.



롤스로이스 컬리넌


세계에서 가장 호화로운 럭셔리 카를 만드는 롤스로이스도 SUV를 선보였습니다. 전장이 5.3m, 휠베이스는 무려 3.3m에 달하는 컬리넌은 럭셔리 SUV 중에서도 가장 크고 웅장하며 화려합니다. 롤스로이스 특유의 파르테논 그릴과 환희의 여신상 등 여러 디자인 요소를 그대로 계승하며, 어떤 험준한 길에서도 안락하고 품격있는 주행을 이어나가는 성능까지 갖췄습니다.

컬리넌은 신형 팬텀과 같은 '아키텍처 오브 럭셔리' 플랫폼을 기반으로 개발됐는데요. 주문만 하면 무엇이든 만들어 주는 롤스로이스 답게 다양한 호화 옵션도 눈길을 끕니다. 가장 유명한 건 '뷰잉 스위트(Viewing Suite)'라는 트렁크용 캠핑시트인데요. 트렁크를 연 뒤 버튼만 누르면 뒷쪽을 바라보며 앉을 수 있는 의자와 칵테일 테이블이 펼쳐지는 기능입니다. 컬리넌의 기본 가격은 4억 6,900만 원에 불과(?)하지만, 대부분의 오너들은 수억 원 어치의 추가 옵션을 장착하므로 실제 가격은 훨씬 비싸기 마련입니다.



람보르기니 우루스


수퍼카 제조사가 SUV를 만드는 건 파격으로 여겨지지만, 람보르기니만큼은 예외입니다. 오래 전인 1986년, 'LM002'라는 SUV를 만든 적이 있기 때문인데요. 오직 극소량만 생산된 LM002의 파워풀한 성능을 이어받은 것이 바로 현대적인 수퍼 SUV 우루스입니다.

우루스는 650마력을 내는 V8 엔진을 앞쪽에 얹은 고성능 SUV입니다. 자연흡기 미드십 엔진으로 대표되는 람보르기니 라인업에서는 다소 이단아적인 존재인데요. 현재 시판 중인 라인업 중 유일한 8기통 터보, 유일한 4도어 모델이자 SUV라는 점에서 람보르기니의 외연을 크게 넓혀준 모델로 평가받습니다. SUV임에도 특유의 미래적인 디자인과 과격한 퍼포먼스는 그대로 이어받았는데요. 2018년 출시 이래로 작년까지 5,000대 가량 팔리며 람보르기니의 급성장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애스턴마틴 DBX


마지막 주인공은 애스턴마틴 DBX입니다. 최근 국내에도 출시된 모델인데요. 영국의 GT 스포츠카 전문 브랜드인 애스턴마틴의 첫 SUV입니다. 애스턴마틴 특유의 우아한 디자인과 강력한 성능을 모두 갖춘 모델로, 특히나 아름다운 곡선의 뒷모습이 매우 인상적인데요.

다른 애스턴마틴 모델들과 마찬가지로 알루미늄 패널로 제작돼 가벼울 뿐 아니라 메르세데스-AMG의 V8 트윈터보 엔진을 탑재해 550마력의 최고출력을 냅니다. 여기에 전자제어식 디퍼렌셜과 고성능 브레이크, 전자제어식 에어 서스펜션 등이 탑재돼 고속도로에서든 오프로드에서든 최적의 성능을 발휘합니다. 국내 출시가격은 2억 4,800만 원부터 시작됩니다.



그 밖에 SUV를 개발하거나 검토 중인 회사들은?

페라리 푸로상구에의 예상도. (*사진 출처: AutoExpress)

오늘 소개한 일곱 회사 외에도 여러 제조사들이 SUV 개발을 검토 중이거나 이미 실행에 나섰습니다. 가장 많이 진전된 건 세계 최고의 수퍼카 제조사로 꼽히는 이탈리아의 페라리입니다. 페라리는 이미 브랜드 첫 SUV(페라리 스스로는 SUV가 아니라고 부정하고 있습니다)의 이름까지 정해뒀는데요. 이름은 '푸로상구에(Purosangue)', 우리말로는 '순혈'로 번역됩니다. 지상고를 높여 SUV의 색채를 더했음에도 페라리의 순수 혈통이라는 의미인데요. 푸로상구에는 내년 글로벌 시장에 출시될 예정입니다.

페라리 외에도 세계에서 가장 빠른 하이퍼카를 만드는 부가티, 경량 퓨어스포츠를 지향하는 영국의 로터스 등이 SUV 개발계획을 예고한 바 있습니다. 그 밖에도 크고 작은 럭셔리 제조사와 수퍼카 제조사들이 SUV 시장에 눈독들이고 있으니, 궁극의 SUV를 꿈꾸는 분이라면 기대해 봐도 좋겠습니다.



*문의/제보 : mparkdrive@naver.com

관련차량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