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 PARK

뉴스

차에 대한 새로운 소식과 궁금증을 해결해 드립니다.

뉴스

중고차, 매매 알선 딜러에게 구입해도 괜찮을까?
  • 조회수 4736
  • 등록일 2019.10.24

안녕하세요, 대한민국 No.1 중고차 매매단지 엠파크입니다. 중고차를 구입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뉩니다. 아는 사람이나 개인 판매자로부터 직거래로 차량을 구입하는 '당사자 간 거래', 또는 흔히 '매매상사'로 불리는 자동차 매매업자, 즉 사업자를 통해 차량을 구입하는 '사업자 거래'가 있습니다. 이들의 차이점에 대해서는 지난 포스트에서도 다룬 적 있습니다.




그런데 매매상사에서 차량을 구입할 때 만나는 중고차 딜러에도 두 종류가 있다는 사실을 아는 분은 많지 않습니다. 흔히 딜러를 만나면 딜러가 자신이 보유한 차량의 광고를 올리고, 직접 판매한다고 생각하기 쉬운데요. 실제로는 '차주 딜러'와 '알선 딜러'로 분류됩니다.

어느 한 종류의 딜러가 무조건 더 좋다, 나쁘다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각각의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자신의 필요에 따라 좋은 딜러를 만난다면 만족스러운 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중고차 딜러들의 특성을 잘 알지 못하면 자칫 사기를 당하기 십상입니다. 실제로 엠파크에도 이러한 사기 피해 사례가 많이 접수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중고차 구입을 고려하는 분들을 위해 매매 알선 딜러의 특징과 주의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알선 거래, 장점도 많지만 사기 조심해야



만약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해 매물을 검색하다 내 마음에 드는 차를 발견했다면 그 차를 보유한 차주 딜러에게 직접 연락해 거래하는 게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알선 과정을 거치지 않으므로 수수료 등 비용 면에서도 더 저렴합니다. 하지만 예산이나 용도만 정해진 상태에서 구체적인 차종이나 차량 조건을 정하지 못한 경우라면 알선 딜러를 통하는 게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알선 딜러는 여러 조건으로 필터를 걸어 고객의 조건에 맞는 차량을 물색합니다. 또 주행거리, 옵션, 사고 여부 등을 비교해 고객이 원하는 것과 가장 가까운 차를 고르는 데에 도움을 줍니다. 차량에 대한 정보가 부족한 상황이라면 이런 알선 프로세스를 거쳐 좀 더 내게 맞는 차를 구할 수 있는 셈입니다.

하지만 동시에 중고차 알선이라고 하면 거부감을 갖는 분들도 많은데요. 바로 알선 과정에서 사기 피해를 겪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현재 발생하는 중고차 허위 매물이나 거래 사기의 90% 이상은 비양심적인 일부 딜러들을 통한 알선 거래 과정에서 일어납니다. 이로 인해 정상적인 중고차 딜러들조차 불필요한 오해로 피해를 겪는 형국입니다.




이들은 시세에 비해 터무니없이 저렴한 가격으로 무단 도용한 차량 광고 정보를 게재하고, 여기에 현혹된 고객들을 데리고 여러 단지를 돌아다니며 차량을 알선 판매합니다. 고객이 모든 차의 시세를 알지 못한다는 점을 악용해 과다 마진을 남기고 차량을 판매 후 잠적하는 방식입니다. 추후 고객이 사기나 과다 마진 피해를 깨닫더라도 차를 구매한 단지만 기억하고 알선 딜러의 정확한 신분이나 소속 상사를 알지 못해 피해를 구제받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다시 한 번 이야기하지만 모든 알선 딜러가 불법적인 영업 행위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많은 종사원들이 양심적으로 업무에 종사하고 있으며, 좋은 딜러를 통해 좋은 차를 찾아 구매하는 고객들도 많습니다. 그러나 사기 영업을 일삼는 불량 알선 딜러들이 있는 이상, 알선 거래로 중고차를 구입할 때는 보다 신중한 판단이 필요합니다.


▣ 알선 거래로 좋은 차 구입하는 방법은?


자동차에 대한 전문 지식이 부족한 고객이라면 전문가인 알선 딜러를 통해 좋은 차를 합리적인 가격에 구입할 수 있습니다. 알선 거래에서 불의의 피해를 방지하고 좋은 차를 구입하기 위해 반드시 확인해야 할 요소들을 살펴보겠습니다.


1) 딜러의 소속과 종사원증 확인하기
우선 딜러를 만나면 제일 먼저 확인해야 할 것이 딜러의 소속과 종사원증입니다. 자동차관리법 상 모든 자동차 매매 종사원은 반드시 종사원증을 패용하고 영업활동을 해야 합니다. 따라서 종사원증을 제시하지 않는 딜러와는 거래하지 않는 것이 안전합니다. 또 매매 알선은 종사원이 소속된 단지나 지역이 아니더라도 가능하기 때문에, 종사원증과 명함 등을 통해 해당 딜러가 어느 지역의 어느 상사에 소속돼있는지 확인해야 거래 후 문제가 발생했을 시에도 수월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2) 거래하는 차량의 가격 확인하기
알선 과정에서 매매 사기가 잦은 이유 중 하나는 정보의 비대칭성입니다. 딜러들은 모든 차량의 가격을 알고 있는 반면 고객은 제한된 정보만을 제공받기 때문에, 고객에게 과도한 마진이 붙은 가격을 제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고객은 차량 번호 등의 정보를 검색해 딜러가 소개한 차량의 원래 가격을 확인하면 과도한 마진으로 인한 피해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3) 합당한 알선 수수료인지 확인하기
차량 가격에 등록세, 취득세 등의 부대비용만 발생하는 신차 거래와 달리, 중고차 거래에서는 매도비, 이전등록대행비, 알선 수수료 등의 추가비용이 발생합니다. 알선 딜러가 알선 수수료를 요구하는 것은 불법이 아니지만, 이 과정에서 과도한 수수료 요구로 피해를 보는 경우가 있습니다.

통상적으로 중고차 알선 수수료는 차량 가격의 2.2% 내외입니다. 이 요율은 법정사항이 아니기 때문에 딜러와의 흥정을 통해 조정될 수 있습니다. 딜러가 자신이 소속된 상사 내 다른 차량을 알선하는, 이른바 '셀프 알선'에 대해서는 알선 수수료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또 중고차 거래가 성사되지 않은 경우 알선 딜러가 '수고비'를 요구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알선 거래가 성사되지 않았음에도 이러한 수수료를 요구하는 것은 불법이므로 분쟁 발생 시에는 해당 단지 내 고객 지원 센터나 경찰 신고 후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문의/제보 : mparkdrive@naver.com
관련차량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