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 PARK

뉴스

차에 대한 새로운 소식과 궁금증을 해결해 드립니다.

뉴스

혼다, 카본파이버 프레임으로 모터사이클 시장에 승부수 던질까?
  • 조회수 145
  • 등록일 2018.10.25

혼다가 모터사이클을 위한 카본파이버 프레임 특허를 출헌했다.


모터사이클 브랜드 명가로 명성이 높은 혼다가 최근 카본파이버를 기반으로 하는 '프레임'에 대한 특허를 제출했다.

지난 2월 첫 출헌되어 지난 8월 말 공인을 받은 혼다의 '모터사이클 전용 카본파이버 프레임'은 경량화 및 강성 확보 등이 화두인 모터사이클 시장에서 한 발 앞서 나갈 수 있는 기술의 혁신으로 평가 고 있다. 이와 함께 상향 평준화가 이뤄지고 있는 글로벌 모터사이클 시장에서 혼다의 기술력을 다시 한 번 입증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알려졌다.

물론 모터사이클 분야에서 카본파이버의 사용 시도가 이번이 처음은 아니다. BMW를 비롯해 많은 모터사이클 브랜드들이 이미 카본파이버를 이용한 제품 개발에 나섰지만 비용 상승 등으로 인해 기술 과시 형태로만 공급된 것이 대다수다.





이에 따라 혼다는 카본파이버 100%가 아닌 프레임 구성에 있어 카본파이어가 직, 간접적으로 적용되는 형태로 경량화는 물론이고 주변 부품 간의 결합을 더욱 강조하는 형태로 프레임 구조에 대한 접근 방식을 제시했다. 실제 특허 자료에 따르면 다양한 소재를 조합하는 복합 구조를 통해 강성과 경량화를 추구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특허 출헌에 사용된 이미지는 혼다의 슈퍼 스포츠 사양인 CBR 600RR이나 혼다 측에서는 '기술 구현을 위한 도면'이라며 "카본파이버를 적용한 CBR 600RR의 등장을 선언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이와 함께 "특허 출헌된 기술이 슈퍼스포츠에만 한정될 기술이 아니다"라며 추가적인 확장 가능성을 언급했다.

한국일보 모클팀 - 김학수 기자